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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편집2022-12-09 15:17 (금) 기사제보 구독신청
엔씨소프트, 제휴 상품 ‘완판’으로 IP 저력 드러내
엔씨소프트, 제휴 상품 ‘완판’으로 IP 저력 드러내
  • 박지훈 기자
  • 승인 2022.09.24 11: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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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국 대표하는 유명 IP들 리니지W 안에서 경험”
리니지W-원소주 제휴 상품 패키지.<엔씨소프트>

[인사이트코리아=박지훈 기자] 엔씨소프트(엔씨)가 최근 리니지, 도구리 등 자체 지적재산권(IP)을 활용해 제휴를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게임 안에 제휴 콘텐츠를 녹여내거나 제휴 상품·팝업스토어를 공개하는 등 이색적인 재미를 제공하며 ‘완판’ 기록을 쓰고 있다.

리니지W-원소주 제휴 제품 완판

엔씨는 최근 제휴 제작한 ‘원소주 클래식 리니지W 에디션(WONSOJU CLASSIC LINEAGE W)’을 3종 패키지로 출시했다. 리니지W와 원소주를 상징하는 알파벳 ‘W’, 리니지W 대표 캐릭터 ‘군주’, 리니지W 주요 아이템 ‘집행검’ 등을 활용해 포장을 꾸몄다.

리니지W의 ‘군주’ 캐릭터가 밀밭을 거니는 이미지를 우리 쌀로 만든 ‘원소주 클래식’에 맞춰 쌀을 들고 있는 형태로 변경해 컬래버의 묘미를 살렸다. 패키지 구성품으로 특별히 제작한 체스 세트도 선보였다. 가상의 ‘셀’을 점유하며 플레이하는 리니지W와 체스의 공통점을 살려 많은 이용자들의 호평을 받았다.

엔씨가 원소주와 운영한 팝업스토어 ‘혈맹원(血盟WON)’은 일평균 1000명 이상이 방문하며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혈맹원은 리니지W의 이용자 커뮤니티 ‘혈맹’과 원소주의 ‘원(WON)’을 결합해 만든 오프라인 공간이다. 리니지W의 중세 유럽 분위기를 담은 공간에 다양한 콘텐츠를 마련해 리니지W만의 끈끈한 ‘혈맹 문화’를 경험할 수 있게 했다. 팝업스토어에서 선보인 한정판 컬래버 상품 1만5000병은 4일 만에 매진되며 리니지 IP 파워를 증명했다.

지난 7월 처음으로 진행한 ‘베르세르크’와의 제휴 또한 호평을 받았다. 리니지W와 베르세르크는 두 세계관이 자연스럽게 연결된 콘텐츠를 선보여 두 IP 팬심을 공략했다. 글로벌 이용자에게 익숙한 IP와의 제휴로 엔씨의 2분기 해외 및 로열티 매출 비중 35%를 책임졌다.

엔씨 관계자는 “각국을 대표하는 유명 IP들을 리니지W 안에서 경험할 수 있게 하고 전 세계의 다른 문화가 함께 호흡할 수 있는 놀이터를 만드는 것이 리니지W의 비전”이라며 향후 추가적인 글로벌 IP와의 협력을 예고했다.

캐릭터 브랜드 도구리, MZ세대 ‘취향 저격’ 

엔씨는 ‘리니지2M’에 등장하는 ‘도둑 너구리’를 모티브로 캐릭터 브랜드 ‘도구리(DOGURI)’를 선보였다. 도구리는 MZ세대를 대상으로 적극적인 제휴 활동을 전개하며 엔씨 IP의 매력을 알리는데 일조하고 있다.

도구리는 지난 8월 편의점 CU와 제휴를 통해 간편식, 상온식, 음료 등 컬래버 상품 15종으로 출시됐다. ‘넵! 고로케 하겠습니다!’ ‘달달구리한 월급빵’ 등 도구리가 상징하는 사회초년생 콘셉트를 상품에 담았다. 도구리 제품은 출시 일주일 만에 누적 판매량 30만개, 한 달 만에 200만개를 돌파하는 등 올해 CU가 선보인 캐릭터 컬래버 상품 중 가장 빠른 판매 속도를 기록했다.

엔씨는 도구리를 통해 엔씨 게임의 주 이용자층인 40대 이상이 아닌 MZ세대와 공감대를 형성하는데 성공했다고 판단했다. 이종업계와의 협업으로 비(非) 게임 이용자도 엔씨 IP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며 새로운 고객층을 유입하는 효과를 누렸다는 평가다.

엔씨소프트 도구리-CU 제휴 제품 15종.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 도구리-CU 제휴 제품 15종.<엔씨소프트>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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