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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편집2022-05-18 19:59 (수) 기사제보 구독신청
’랄프로렌’ 패트리스 루비트 CEO, 메타버스로 신세대 ’취향 저격’
’랄프로렌’ 패트리스 루비트 CEO, 메타버스로 신세대 ’취향 저격’
  • 이숙영 기자
  • 승인 2022.01.19 15:5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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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이 가상공간에 매료되는 것 볼 수 있을 것“
Patrice Louvet - Ralph Lauren
패트리스 루비트(Patrice Louvet) 랄프로렌 CEO.<NRF 공식 홈페이지>

[인사이트코리아=이숙영 기자] “메타버스와 랄프로렌의 비전에는 공통점이 많다. 우리는 단순 패션기업이 아니라 ’꿈의 기업‘을 지향하기 때문이다.”

글로벌 패션 기업 랄프로렌이 메타버스에 뛰어든다. 패트리스 루비트 랄프로렌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17일(현지시각) 미국 전미소매업협회(NRF) 연례 콘퍼런스에서 젊은 고객을 겨냥하기 위해 메타버스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겠다고 선언했다.

54년 전통, ’폴로 셔츠‘로 글로벌 패션 기업 되다

랄프로렌은 1967년 랄프로렌이 뉴욕에서 창립한 브랜드다. 랄프로렌은 옷깃이 있는 반팔 티셔츠인 ‘폴로 셔츠’를 필두로 아메리칸 캐주얼 패션 브랜드 ‘폴로 랄프로렌’을 유행시키며 미국 대표 패션 기업이 됐다. 

창업주인 랄프로렌은 창립 후 48년간 CEO로 회사를 이끌다가 지난 2015년 회장으로 자리를 옮기며 일선에서 물러났다. 후임으로 패션 기업 H&M 출신 스테판 라슨이 부임했으나 랄프로렌과의 갈등으로 2017년 2월 퇴진했다.

패트리스 루비트는 스테판 라르손의 뒤를 이어 2017년 7월 CEO 자리에 올랐다. 글로벌 생활용품 기업 P&G에서 25년간 근무한 그는 취임 후 6년째 랄프로렌을 이끌고 있다.

루비트는 부임 후부터 줄곧 ‘꿈’이란 키워드를 강조했다. 2018년에는 중국·홍콩·대만·마카오 등이 포함된 그레이터 차이나에 일주일에 1개씩 신규 매장을 오픈하겠다고 밝히며 “우리는 상품이 아닌 꿈을 팔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패트리스 루비트(오른쪽)가 2022 미국 전미소매업협회(NRF) 연례 콘퍼런스에서 발언하고 있다.<패트리스 루비트 링크드인>

“아바타 패션도 책임진다“…랄프로렌, 메타버스 진출

랄프로렌은 젊은 고객 확보를 위해 차세대 먹거리인 메타버스에 올라탄다. 패트리스 루비트는 ”신세대 관심사가 메타버스에 있기 때문에 우리도 방향성을 메타버스로 잡았다”고 설명했다. 

랄프로렌은 메타버스 속 가상 부동산 매수를 검토 중이다. 패트리스 루비트는 ”대중은 우리가 구축한 가상세계에서 디지털 의류를 구입하고 가상 매장에서 커피를 즐길 수 있다”고 밝혔다.

랄프로렌은 앞서 메타버스 플랫폼과 협업을 통해 가상공간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을 확인한 바 있다. 지난해 8월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와 협약을 맺고 메타버스 공간 안에서 아바타에 입힐 수 있는 디지털 의류를 판매해 성과를 냈다. 제페토에 합류한 지 몇 주 만에 10만 개 이상의 랄프로렌 가상 제품 판매에 성공했다.

메타버스 플랫폼 ‘로블록스’에서는 홀리데이 테마의 랄프 로렌 월드인 ‘랄프 로렌 윈터 이스케이프’를 선보였다. 고객은 메타버스 공간에 입장해 눈 쌓인 알프스산맥을 배경으로 스케이트 타기, 마시멜로 굽기, 홀리데이 보물찾기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다.

로블록스 내 ‘폴로 샵’에서 로블록스 전용 랄프 로렌 디지털 컬렉션을 통해 아바타를 꾸미는 것도 가능하다. 랄프로렌은 8가지 겨울 스포츠웨어룩을 선보이고, 매주 새로운 아이템을 공개하는 마케팅을 펼쳤다. 

메타버스 진출을 앞둔 랄프로렌은 향후 NFT(대체불가능 토큰)까지 판매할 전망이다. 해외 패션 브랜드 ‘갭’이 지난해 맨투맨 티셔츠의 NFT 판매를 시작한 것과 같이 랄프로렌도 자사 의류 NFT를 판매할 것으로 보인다.

패트리스 루비트는 “우리는 배우고 있고, 실험하고 있다“며 “소비자들이 확장되면서 이러한 가상공간에 계속 매료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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